Search

국내 최고 자본시장(Capital Markets) 미디어 - 더벨(thebell)

marketsmd.blogspot.com

이 기사는 2020년 06월 18일 14:2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범한퓨얼셀이 코스닥 기업공개(IPO)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국내 최초로 3000톤급 차기 잠수함에 군수용 연료전지를 납품하면서 기술력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잠수함용 연료전지에 이어 건물용과 건설기계용 전지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18일 IB업계에 따르면 범한퓨얼셀은 최근 국내 증권사를 상대로 주관사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내년 코스닥 입성을 목표로 IPO 파트너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시장 관계자는 "범한퓨얼셀측은 아직 내부적으로 상장 트랙을 비롯해 IPO에 대한 세부 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며 "증권사 IB의 주관사 제안서를 통해 다양한 상장 솔루션을 파악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친환경에너지 흐름에 부합하는 수소연료전지를 비롯해 각종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무엇보다 잠수함용 연료전지를 독일 지멘스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상용화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3000톤급 도산안창호함(사진)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군수용 연료전지(모듈 4대)를 공급했다. 도산안창호함은 잠수함 국산화 사업인 장보고-3 프로젝트의 스타트를 끊은 1번함이다.


도산안창호함을 기점으로 장보고-3 프로젝트의 주요 함정에 연료전지를 납품할 예정이다. 군수 산업의 장점인 실적 안정성을 누릴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군수용 연료전지를 성공적으로 납품한 덕분에 세계 잠수함 연료전지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미래 먹거리로 여겨지는 무인잠수정용 연료전지도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개발 사업을 벌이고 있다.

군수용 연료전지에서 입증한 기술력을 토대로 민수용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도시가스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건물용 연료전지(사진)가 대표 제품이다. 향후 건물용 파트에서 연간 200억~300억원 수준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설기계용 연료전지 파워팩도 신성장동력으로 꼽힌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2톤급 수소연료전지 굴삭기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건설기계용 연료전지 기술을 확보했다. 향후 '14톤급' 프로젝트에도 나서 중대형 건설기계용 연료전지 기술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유럽과 싱가포르 등 해외 주요 국가에선 앞으로 건설중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본격적으로 규제한다. 범한퓨얼셀이 상용화 작업을 끝낸 건설기계용 연료전지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범한퓨얼셀은 지난해 말 범한산업에서 물적분할한 계열사다. 범한산업은 지난 30년 간 공기압축기 전문업체로 입지를 다진 강소기업이다. 국내 잠수함과 선박용 공기압축기 시장에서 오랜 기간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IPO에 앞서 올해 초 국내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3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기업은행PE와 한국투자파트너스가 공동GP(Co-GP)인 투자 펀드를 필두로 산은캐피탈, ST리더스PE 등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수소연료전지의 설계와 제조 역량에 후한 점수를 줬다는 평가다.

IB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해 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며 "앞으로 지원 대책이 이어지는 만큼 수소연료전지 기업인 범한퓨얼셀의 공모가 이목을 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t's block ads! (Why?)




June 18, 2020 at 12:28PM
https://ift.tt/3hIa6mg

국내 최고 자본시장(Capital Markets) 미디어 - 더벨(thebell)

https://ift.tt/2B18inF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국내 최고 자본시장(Capital Markets) 미디어 - 더벨(thebell)"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