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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배달시장 다크호스 될까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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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12.15 06:00 | 수정 2020.12.15 06:50

출시 13일 만에 7만7000명 가입… 화성·파주·오산 인구의 5% 수준
소상공인 가맹 문의 이어져… 13일 만에 가맹점 900곳 늘어
경기도, 내년 말까지 용인·광주 등 24개 지자체 서비스 확대
경기도 화성시의 한 음식점에서 관계자가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서비스 시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가 이달 초 출시한 공공 배달앱 '배달특급'이 출시 전 세운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며 주목받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자영업자에겐 착한 수수료 혜택을, 소비자에겐 지역화폐를 통한 상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공공배달앱이 배달시장의 다크호스가 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15일 경기도주식회사에 따르면, 배달특급은 지난 1일 서비스 개시 첫날 4500건의 주문을 받은 후 13일간 5만2000건의 주문을 받았다. 누적 거래액은 14억2000만원(13일 기준)으로, 일 평균 1억1000만원 수준이다.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등 주요 배달앱에 비하면 미미한 규모이지만, 경기도 측은 예상 외의 선전이라고 보고 있다.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앱과 달리 경기 화성·파주·오산 등 3개 지역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거둔 성과이기 때문이다.

당초 서비스를 전개하기 전 경기도가 세운 올해 목표치도 이미 달성했다. 경기도는 지난 1일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올해 목표 가맹점 수를 3000개, 목표 거래액을 10억원으로 세웠다. 하지만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미 가맹점을 4400개를 확보해 목표치를 돌파했고, 목표 거래액도 서비스 개시 8일 만에 초과 달성했다. 현재 가입된 가맹점은 5300여 곳에 이른다.

앱 가입 고객은 7만7000명으로, 화성·파주·오산 인구의 5% 수준이다. 화성·파주·오산 지역에서 20명 중 1명은 배달특급에 가입한 셈이다.

배달특급은 높은 배달앱 수수료에 부담을 느끼는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플랫폼으로 출발했다. 수수료율을 1%로 낮게 책정해 소상공인의 배달 수수료 부담을 낮췄다. 기존 배달 업체들이 8~12% 대의 배달 수수료를 받는 것을 감안하면, 소상공인 입장에선 수수료 부담이 이전 대비 1/10으로 줄었다.

소비자 유인책으로는 지역화폐 연계 사용을 통한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역화폐를 구입할 때 10% 할인 혜택을 주고, 공공배달앱 상에서 지역화폐로 결제 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민간 배달 앱이 특정일, 특정 브랜드에 한해 쿠폰을 제공하는 것보다 할인율이 높지 않지만, 상시적으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업계에선 배달 앱이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큰 만큼, 고객이 몰릴수록 가맹 소상공인이 늘고 다시 고객 증가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경기도주식회사 관계자는 "내년에는 서비스 지역을 용인·광주·시흥 등 24곳 더 추가할 계획"이라며 "시범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 대상지를 점진적으로 넓힐 계획"이라고 했다.

다만 서비스 확대를 앞두고 서비스 품질 유지라는 숙제를 풀고, 공공기관의 배달 앱 시장 진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배달특급은 서비스 시행 초기 고객센터 연결이 잘 안돼 소상공인들이 불편함을 겪었다. 가맹점 숫자 대비 고객센터 인력이 부족해 통신 연결에 장애가 있었던 것이다. 경기도주식회사 관계자는 "서비스 개시 초반 CS(고객서비스) 요청이 많았는데 대응 인원이 적어 다소 불편함이 있었다"면서 "현재는 고객센터 직원을 새로 뽑아 문제를 해소했다"고 말했다.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강한 유인책도 필요하다. 상생을 강조하는 착한 서비스라는 점을 내세워 캠페인 차원으로 접근하는 건 고객 유치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한 배달업계 관계자는 "공공배달앱은 수수료율이 낮기 때문에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비도 적다"면서 "할인 가격과 고품질 서비스를 앞세운 기존 배달앱의 아성을 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 배달앱 개발과 관련해 민간 사업자가 발굴한 사업 분야에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것이 적절하느냐는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스타트업이 구축한 비지니스 영역을 공공기관이 침해한 사례가 될 수도 있다"면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기업인들에게 부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세금을 들여 제공하는 서비스의 혜택이 특정 계층에만 돌아간다는 비판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기존 배달앱들이 자영업자들로부터 적정 수준의 수수료를 받았다면 공공기관이 배달 시장에 개입할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왜곡된 시장에 개입하는 것은 정부의 역할 중 하나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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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15, 2020 at 04:0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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